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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의 분야에 관해 살펴봅시다.
심리학의 비약적 발전
심리학은 비약적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1970년대 이후 심리학은 여타의 학문이 오랜 세월에 걸쳐 이루어낸 정도의 발전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대학들이 전공이나 교약강좌로 심리학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심리학자가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강의와 연구에 전념하고 있으며 그 밖의 여러 분야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심리학적 가설을 세우고 검증 과정을 거쳐 이론적인 연구에 비중을 둔 학자가 있는가 하면, 연구한 결과를 현실에도 제대로 적용할 수 있게끔 실제 생활과 밀접한 연구에 몰두하고 있는 학자도 있습니다. 심리학자는 이처럼 다양한 목적을 품고 여러 분야에서 활동합니다. 심리학의 연구 분야는 크게 이론 분야와 응용 분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론 심리학 분야
이론 심리학 분야도 다양합니다.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학습심리학:
환경에 유기체가 적응하는 데 필요한 수단에는 동적 평형 상태 기제나 반사 같은 생득적(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난)인 것뿐 아니라 상징적 언어 활동 혹은 경험으로 얻은 지식 등이 있습니다. 학습심리학자는 주로 인간의 기억과 학습문제에 관해 다루며 이론이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동물을 이용한 실험적 접근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근래엔 학습 자료나 습득한 행동, 망각과 같은 기억의 과정, 행동 유발인자로서의 동기 같은 것들에 관해서 여러 연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발달심리학:
모태에서부터 탄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사람이 발달하는 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유전 혹은 환경적인 요인과 적응 요인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 바로 발달심리학입니다. 또한 인지나 언어 같은 특정적인 발달 과제나 유아기와 아동기, 청/장년기, 노년기까지의 발달 시기에 관해서 연구하기도 합니다. 근래에는 노년층의 인구 증가에 따른 노년기 적응 관련 문제에 관해서 여러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상담과 교육 임상에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심리학:
사회심리학은 개인끼리의 상호적인 작용에 영향을 끼치는 행동 양식이나 태도, 속해 있는 집단의 행동 특성에 관하여 연구합니다. 즉 사회심리학자는 인간의 사회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편견과 동조, 이타행동, 갈등, 공격성, 이미지 형성에 관련 있는 다양한 요인을 규명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실험뿐 아니라 여론조사나 시장조사 같은 조사기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성격심리학:
사람들 간 개인차를 다루는 분야를 총칭합니다. 이상 성격에 관해 다루는 임상심리학과는 다르게 정상 성격에 관해 다룹니다. 성격 측정을 위해 관찰이나 검사 등을 이용하며 여기서 얻은 자료들은 임상심리학, 학교심리학, 임상심리학, 산업심리학 등의 심리학 모든 분야에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됩니다.
인지심리학:
인간이 신체에 들어오는 자극을 인지하고 처리하며, 이를 저장하거나 이에 반응을 보이는 과정을 컴퓨터의 정보 처리 과정에 근거를 두고 연구한 것을 말합니다 .현재 많은 심리학 분야에 접목하고 있습니다.
실험/생리심리학:
실험심리학은 생리, 지각, 학습까지 세 분야를 포함하는데, 광의적으로는 성격/사회심리학 같이 실험을 홀용하는 여타의 이론심리학 전 분야를 포함합니다. 유기체의 생물학적인 과정과 행동의 관계 즉 신경과학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생리심리학입니다.
동물심리학:
비교심리학이 이종으로 동물의 종끼리, 혹은 공물과 인가의 심리과정, 즉 학습, 지각, 사회 등을 비교연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동물심리학자는 인간의 내면적 심리과정보다 외현적 행동이나 그 과정의 진화를 이해하는 주안점을 둡니다.
응용심리학 분야
응용심리학 분야도 6가지나 됩니다.
임상심리학:
이상 성격과 정서와 부적응적 행동의 문제, 이를테면 성격장애, 정신병, 부적응 및 반사회적 행동, 사회생활 부적응, 발달장애 같은 것들의 원인과 치료법에 관해 연구합니다. 임상심리학자들은 대개 연구소나 대학, 병원 그리고 전문기관에서 부적응 행동이나 이상 행동에 관해서 진단과 치료뿐 아니라 연구도 수행합니다. 근래에는 지역사회 정신건강센터 같은 곳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부적응적 행동을 예방 혹은 적응할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상담심리학:
결혼이나 자녀문제 혹은 직업 선택 같은 개인의 일시적인 문제 혹은 사실상 크게 심각하지 않은 행동이나 부적응 문제를 다룹니다. 따라서 대개 병원에서 극심한 정서적 문제나 행동 문제를 주로 다루는 임상심리학자와는 다르게, 상담심리학자들 대부분은 학교나 군대, 전문상담소, 종교단체 같은 병원이 아닌 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
교육 관련 여러 장면에서 인간이 학습 과정에 관해서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자는 정신지체부터 영재들의 교육에 이르기까지 주제에 따른 교육법과 학습 동기를 개발하는 데 심리학적 원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 각 발달과정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합니다.
산업/조직심리학:
처음에는 산업체나 공장 등에서 인사 선발이나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자동화와 인간의 적응 및 생산성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 데 현장조사와 지능검사, 적성검사를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부터 인사관리, 조직과 직장 개선, 산업체 요원 대상 상담, 조직 구성원 사이의 갈등 해소, 홍보와 광고, 사회 교육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학교심리학:
정서문제와 부적응적 행동문제의 대다수는 아동기나 사춘기에서 비롯됩니다. 따라서 주로 학령기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학습 문제와 정서 문제 또 행동 문제를 다루는 것이 학교심리학입니다. 학교심리학자는 아동발달심리학, 교육/상담 심리학, 임상심리학 훈련에 기초해 각 학생을 대상으로 여러 검사를 실시하고 평가합니다. 특히 학령기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겪는 학습 문제나 진로 고민을 상담하고 학교와 가정,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게 돕습니다.
환경심리학:
인간은 환경을 파괴하거나 창조하는데, 이로 인해 심각한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환경심리학은 다양한 연구 영역을 결합한 것으로, 환경과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해 주로 연구합니다. 그래서 환경심리학자는 최적의 환경에서 인간이 최고로 편안할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은 물론 심리적 환경에 이르는 인간의 모든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확인해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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